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나나 효능, 칼로리, 다양한 활용 알면 좋은 상식

by 그린블루버드 2024. 1. 8.

목차

    1.개요

    바나나는 세계적으로 매우 유익한 과일 중 하나로 소비되며, 그 달콤하고 건강에 이로운 맛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예외는 아니어서 매일 챙겨 먹고 있습니다.

     

    2.바나나의 유래;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에서 유래한 과일로, 예로부터 말레이 반도와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서 열대 기후에 자생하고 재배되었어. 바나나의 정확한 기원은 명확하지 않지만, 이 지역에서 최초로 발견되고 재배되었다고 여겨집니다.
    15세기에 포르투갈인들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져서 19세기에는 대규모로 트로피컬 지역으로 이식되어 재배되기 시작했어.

    현재는 중남미, 아프리카, 중동, 호주 등 다양한 지역에서 바나나가 생산되고 있어. 바나나는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일 중 하나로 소비되며, 그 달콤하고 건강에 이로운 맛 때문에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어.

    3.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영양 가득한 과일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영양소 공급: 바나나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C, 칼륨, 비타민 B6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에너지를 공급하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에너지 보충: 바나나는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과일로, 운동 전후에 섭취하면 근육 피로를 덜어주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혈압 조절: 칼륨 함량이 높아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스트레스 감소: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세로토닌 생성에 기여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6. 면역 강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 등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합니다.
    7. 소화기 건강: 바나나는 위산 중화 효과가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 환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소화기에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8. 기분 개선: 바나나에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신경 전달물질의 생성을 도와 기분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건강 상태나 알레르기에 따라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며,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나나는 그 자체로 영양이 풍부하고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지만, 몇 가지 건강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4.건강을 고려한 바나나를 먹는 방법:

    1. 숙성 상태:
      •   익은 바나나: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면 소화가 더 쉽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에 비해 당분이 더 풍부하며, 소화에 부담이 덜 가므로 소화 불량이나 위산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익은 바나나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   녹은 바나나: 녹은 바나나 역시 소화가 용이하며, 아이나 소화곤란한 어린이, 노인들에게 추천됩니다.
    2. 시간대:
      •   아침 식사: 바나나는 아침에 적절한 간식이 됩니다. 특히, 아침 식사 전이나 후에 섭취하면 에너지를 공급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   운동 전: 운동 전에 바나나를 먹으면 급속한 에너지 공급과 근육 피로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3. 세부 고려사항:
      •   당뇨병 환자: 당뇨병 환자는 과일의 당분 함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익은 바나나보다 덜 익은 바나나나 다른 낮은 당분 함량의 과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소화곤란: 소화가 어려운 경우, 녹은 바나나나 유기적으로 섭취가 용이한 바나나 스무디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칼로리 바나나 한개 118gr기준 105cal

    바나나는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지만, 각자의 건강 상태와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섭취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식이 제한이나 건강 이슈에 따라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은 음식물 폐기물로 여겨지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바나나 껍질 재활용방법:

    1. 화분에 사용: 바나나 껍질을 작은 조각으로 잘라서 식물을 키우는 화분에 올려놓으면, 껍질이 토양에 영양을 제공하고 토양을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2. 비료로 활용: 바나나 껍질은 풍부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어, 퇴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원이나 식물을 키우는 데 사용하여 토양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생분해성 비누 제작: 바나나 껍질을 건조해 분말로 만들어 비누에 섞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비누는 화학성분이 적어 환경에 덜 부담을 주며, 피부에도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가구 광택제로 활용: 바나나 껍질 내부의 부드러운 부분은 가구나 신발 등을 닦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껍질을 통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기름은 광택을 내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양념으로 활용: 몇몇 요리에서는 바나나 껍질을 활용하여 양념이나 특별한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요리에서는 껍질을 익혀 소스나 채소 요리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바나나 껍질의 재활용은 창의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바나나는 여러모로 유익하고 매일 챙겨드시면 좋은 과일군인 것 같습니다. 잘 챙겨드세요.